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 배움

생초보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호스팅케이알 도메인, 카페24 웹호스팅)

by 오르몽 2022. 2. 11.
반응형

 

작년부터 기웃거렸던 워드프레스.

하지만 무작정 워드프레스 책을 빌리고, 책을 따라가며 웹호스팅도 신청하고 워드프레스도 설치했지만,

결국 1년을 방치...

 

그렇게 잊고 살다가 얼마 전에웹호스팅 서비스가 만료된다는 문자를 받았다.

그리고 또 1년을 결제했다.

IT 지식도, 아는 언어도 없지만 어찌어찌 하다보면 되지 않을까라는 무모한 생각을 하며 다시 도전하는 여정을 기록해두려 한다.

 

워드프레스라는 건물을 지으려면 우선 2가지가 필요하다.

집주소: 도메인 주소

집이 앉을 땅: 호스팅 서비스(서버호스팅 또는 웹호스팅)

 

도메인 주소와 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무수히 많은데 가장 무난한 호스팅케이알과 카페24에서 두 가지를 해결했다.

이유는 많은 안내서에서 카페24를 기준으로 호스팅 서비스를 설명하고 있고 가격이 제일 무난했기 때문이다. 호스팅 서비스는 하나의 서버 공간을 여러 사람이 나누어 빌려 쓰는 웹호스팅이면 충분하다.

 

카페24에서 웹호스팅 서비스 신청하는 방법은 여러 안내서와 다른 블로그에서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으므로 생략하겠다.

 

덧붙이자면 카페24에 가입하면 호스팅 신청과 별도로 "(카페24ID).cafe24.com" 형태의 기본 도메인이 제공된다. 도메인에 추가 비용을 들이고 싶지 않으면 테스트용으로 기본 도메인으로 시작하다가 나중에 유료 도메인을 사서 연결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하지만 기본으로 제공되는 도메인 이외의 주소를 사용하고 싶다면, 도메인 주소를 제공하는 업체 중 한 곳을 골라 유료 도메인을 구입하여 사용하면 된다. 만약 카페24가 아닌 다른 곳의 유료 도메인을 구입한 경우, 카페24의 호스팅과 연결하면 된다. 여기서는 호스팅케이알에서 구입한 도메인 주소를 카페24의 호스팅과 연결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다. 다른 업체에서 구입한 도메인 주소도 비슷한 방법으로 연결하면 된다.

 

1. 카페24에 로그인한다.

 

2. 호스팅센터에서, [호스팅 관리] - [기본관리] - [도메인 연결관리]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3. 화면의 "(2) 카페24 네임서버 보기"를 클릭하면 카페24의 네임서버(DNS) 주소 4개가 팝업창에 나타난다. 이중 2개의 네임서버 주소 이름(예: ns1.cafe24..., ns2.cafe24...)을 호스팅케이알의 [네임서버 변경] 섹션에 가서 아래의 (1), (2) 필드에 입력해준다.

 

이제 웹호스팅(땅)도 신청했고 도메인 주소(집주소)도 구입해서 연결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는 어디 있냐고? 워드프레스는 카페24의 [프로그램 자동설치]에서 워드프레스를 선택하여 간단하게 자동으로 설치할 수 있다. 아니면 워드프레스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하여서 설치할 수도 있다.

 

3분이 지났다면, 이제 인터넷의 새 창을 열어 도메인 주소를 쳐본다.

아래와 같이 나온다면 워드프레스가 설치가 된 것이다.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고 싶다면, 주소 입력 창에 "내 도메인 주소/wp-admin"을 입력하면 되며, 카페24를 통해 자동으로 설치를 마쳤다면 관리자 모드의 로그인 정보는 카페24에서 설정한 호스팅 아이디/호스팅 FTP 및 DB의 비밀번호가 된다.

 

여기까지 온 것만으로도 이미 뭔가 큰일을 한 것 같지만, 이제 기초공사만 끝났다.

지금부터 이제 시작이다.

반응형

댓글